어제에 이어 오늘도 평양냉면 이야기.


사연은 길지만 가성비를 생각하면 세계최고, 가성비를 생각하지 않아도 최고 수준의 평양냉면과 수육을 내는 광명 정인면옥입니다.

1972라고 쓰여있는 것은 이 가게의 모태? 전신? 이라 할 오류동 평양냉면이 개업한 년도라고 합니다. 광명에 자리잡으신 지는 얼마 안 되었는데.. 광명 사장님과 사모님이 재작년에 여의도 순복음교회 앞으로 대규모 냉면집을 여시고, 이 집은 아는 분에게 넘기셨다지요. 


여기까지 생각하면 옛 자리에 남은 분점..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는데 그렇지 않은 것이, 여의도로 이사한 본점은 너무 커진 규모 때문인지 음식 질이 조금 떨어지고, 오히려 이 집은 다른 분이 하시는데도 과거의 맛을 그대로 잇고 있는 상황. 가격이니 뭐니 다 떠나서 지금은 광명 정인면옥의 음식이 분명 뛰어납니다.


여러가지 안내문들. 육개장 시작하셨네요. 이 집 솜씨를 생각하면 육개장도 분명 나쁘지 않을텐데 이걸 먹을 기회가 과연 올런지.

골목 남쪽/시장쪽으로 100미터도 안되는 곳에 가구거리 공영주차장과 사설주차장이 있으니 주차는 그곳에 하시면 됩니다. 공영주차장은 십분에 이백원이었던 것 같고 사설주차요금도 십분에 500원 안 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.


애매한 시간이라 일단 아무도 없는 바깥쪽 홀. 가장 바깥쪽 테이블에 사장님과 직원들 식사가 차려져 있습니다.


L 자로 꺾어져 있는 안쪽 홀. 4인용 테이블이 10개 안되는 적당한 규모.

저 마악 들어갔을때는 이랬는데 바로 손님들이 들어오기 시작해 한 두 분 씩 너댓자리가 차더군요.


도무지 변하지를 않는 메뉴판. 순면이 생긴 것 외에는 처음 여기 왔을 때랑 메뉴도 가격도 똑같습니다. 육개장 추가된 건 겨울 한정인지 메뉴에 안 넣고 따로 붙어있네요.


한가한 김에 정인면옥 화장실도 찍어봅니다. (식사 중인 분들은 패스하셔도..) 아시는 분 아시듯이 가게 밖으로 나와 이런 좀 거시기한 곳으로 들어가야 하는데,


정작 화장실 자체는 깔끔하고 어매니티(?)도 충분히 갖춰져 있습니다.

특히 여성분들은 참고하시고.. 가까이에 우체국이 있으니 그 곳 화장실을 사용하셔도 될 듯.


붉은기 도는 면수가 나옵니다. 

한가한 정인면옥 따뜻한 난로가서 면수 한잔 들이키니 참 좋네요.


기본 반찬들. 저 된장 만만치 않습니다. 이 집 김치를 처음 먹어보고 느꼈던 충격 - 이렇게 슴슴하고 개성있으면서도 맛있을수가!- 이 아직도 생생합니다.


직원들 식사에 풋고추가 있길래 혹시 좀 주실 수 있느냐고 여쭸더니 이렇게 뙇!

원가나 맛을 떠나서 이런 거 얻어먹으면 친밀감도 느껴지고 기분도 좋지요.


소고기수육 소짜 (12,000원)

아마도 만이천원 내고 먹을 수 있는 음식 중 가장 고급지고 깔끔하며 맛있는 음식이라고 저 혼자 생각합니다. 겨울이 좋긴 좋군요 저녁 다 되어도 이 집 수육이 남아있다니. 수육 빨리 떨어지는 건 광명과 여의도의 공통점. 그런데 여의도 수육은 이 곳과 좀 다릅니다.


기름이 아주 적당히 붙은 고기 상태도 제가 여기서 받아본 중 베스트 2 안에 들어갈 듯. 그냥 양지만 해선 저렇게 기름이 안 붙고 차돌박이 쪽을 적당히 썰어내야죠.

국물 다 빠지고 난 거라 소고기수육 맛있기 어렵단 얘기를 박찬일 셰프도 하셨는데..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소고기수육을 좋아하고 이 집 수육은 정말 맛있습니다. 특히 딱 적당한 부드러움이 대단합니다. 저는 정인면옥 냉면보다 이 수육이 더 좋습니다.


그리고 물냉면 (7천원)

더 말할 나위가 없는 정인면옥 물냉면. 전 여럿이 같이 안 시킬 때는 순면 안 합니다. 따로 반죽 뽑으시기 힘드실까봐.


근접.


면타래 풀어봅니다.


...


겨울이건 여름이건 음식 맛의 변화는 거의 없지만 (수육 상태가 조금? 그런데 상태보단 아예 없는 경우가 더 많아서..) 조용하고 차분하게 냉면 먹기에는 역시 겨울 방문이 제격인 광명 정인면옥입니다.


명함 나갑니다.




이런 멋진 가게도 새로 생기고

여기도 꼭 한 번 가보고 싶은데.. 정인면옥 가기 바빠서 올 기회가 없네요 ㅡ,.ㅡ

 

여기까지 오면 광명시장인데, 이 시장안에 백종원의 삼대천왕에 나와 난리가 난 광명 할머니 빈대떡집의 간단한 사진과 소개가 이어집니다.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