녹두장군님이 추천한 흑돼지 집을 찾아가 봅니다. 보통 이 동네에서 사람 많이 모이는 곳은 롯데백화점 뒤쪽의 먹자 골목인데 여기는 거기랑 큰 길 건너편이고 사람들이 일부러 찾아오지 않고는 올 일이 없는 쪽입니다. 송천동사무소 맞은편이고 재개발을 앞둔 주택가죠. 따로 주차장은 없지만 노상 주차가 끊이지 않습니다.


일요일 저녁 다섯시 쯤 방문하니 스탭밀 타임. 저희 말고 열 명 가량 일행이 있었는데 젊은 남녀가 모여 시끌시끌하고 분위기 좋더군요. 좀 시끄럽긴 했지만 '좋을 때다'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. 

보시는 바와 같이 내부는 깔끔. 환기시스템도 나쁘지 않습니다.


문제의 메뉴판. 돼지고기 17,000원이 싼 건 아니지만 제주돼지를 쓰고 고기 양을 생각하면 또 이해가 가는 가격입니다. 이 동네가 물가가 싸긴 하지만 삼겹살집까지 싸진 않거든요. 생등심덧살 (가브리살) 제외하면 130그램 기준 만천원 정도, 150그램 기준 만삼천원 정도.


식사 메뉴로는 흑돼지 전골도 있습니다. 고기 안 먹고 그냥 시키는 건 안 될 것 같죠?


고추장과 쌈장 둘 다 나오는 게 특이합니다. 오른쪽 아래의 김치는 시원한 맛이고 위의 무채는 보기와는 달리 안 익은 김치속 분위기. 뒤에 있는 절인 배추속과 싸먹으면 김장날 보쌈 기분입니다. 


정갈한 쌈채소. 절인 배추속이 특이하죠?


콩나물 들어간 파절이. 저는 사실 고기 없이 파절이만 쌈 싸 먹는 걸 좋아하는데 그러기에 딱 좋은 식감과 간입니다.


사진은 없지만 숯불 아주 좋습니다. 어차피 이런 불판 올릴 거 이렇게 좋은 숯이 필요할까 싶은 정도. 정말 피아노선 불판 올리고 한우 구워먹고 싶어짐.


삼겹살 삼인분. 잘 보이진 않지만 덩어리 삼겹살을 껍질 빼고 반 갈라 굽는 독특한 형태입니다. 이렇게 하면 처음에 껍질 쪽을 안 넘어뜨리고 구울 수 있다는 장점은 있겠지만 그래도 중요한 건 독특한 비주얼.


껍질이 어느 정도 구워지면 껍질도 잘라서 이렇게 굽습니다.


이 정도 되면 요즘 유행하는 통오겹살 집들과 비슷한 비주얼이죠?


어린 알바 친구들이 서빙하는데 나름 시간 잘 맞춰서 열심히 잘라줍니다.

고기 맛이.. 요즘 유명한 육전 식당 등과 비슷한 방향이네요. 고소한 기름맛에 잘 바베큐한 고기 맛. 이렇건 저렇건 훌륭합니다.


그리고 고기보다 더 관심가던 껍데기.


다 굽고 잘라놔도 1cm 넘는 두께를 자랑합니다. 그냥 껍데기가 아니예요.


1인분 가격으로 치면 조금 비싼 듯 하지만 양이나 고기 맛으로 보면 육전식당 같은 강호들보다 못한 점이 거의 없습니다. 접근성은 좀 떨어지지만 일단은 줄 안 선다는 게 훌륭. 여기서 1차 하시고 2차는 롯데 뒤편 먹자골목으로 가시면 될 듯. 주변에 있는 돼지고기 강자인 일미집과는 일장일단 (이 집 : 뛰어난 숯과 고기맛, 일미집 : 푸짐하고 맛있는 곁들임 찬)


왠만한 지도엔 아직 새벽숯불가든 서울강북점 으로 올라가 있습니다.






+ Recent posts